반응형
받자마자 끊는 전화, 받아 본 적 있으시죠?
그 전화의 정체는 바로 '로보콜'인데, 대게 사기꾼들이 많이 쓰는 방식이에요.
그러면 전화를 받고 나면 어떻게 될까요? 해킹될까요? 유료결제?
로보콜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정리해 볼게요.
알면 피할 수 있을까? 로보콜 원리
로보콜은 컴퓨터가 자동으로 100명이 넘는 사람들의 번호에 전화를 걸어요. 그리고 여러분이 전화를 받으시면 소리를 인식해서 '이 번호는 실제 사용하고 있는 번호구나' 하고는 바로 끊어버리죠.
문제는 여러분이 전화를 받고 아무 말도 하지 않더라도 주변의 소음이나 목의 침 삼키는 소리만 듣고도 자동으로 인식돼서 '사람이 사용하는 번호'로 수집된다는 거예요.
로보콜 전화를 받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해킹? 유료결제?)
결론부터 말하자면 받자마자 끊어지는 전화를 받는다고 해킹이나 유료결제가 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여러분의 번호가 여러 업체로 팔려나가게 돼요.
- 보이스 피싱 업체
- 스팸 전화 혹은 광고 목적 업체
그래서 받은 이후로 갑자기 스팸 전화가 많이 올 수도 있고, 보이스 피싱 전화가 올 수도 있어요.
로보콜 받고 나서 어떤 조치를 해야 할까?
받자마자 끊어지는 전화 (로보콜)을 받고 나서 할 수 있는 조치, 뭐가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수집된 번호는 돌릴 수 없지만, 최소한의 행동은 할 수 있어요.
- 즉시 해당 번호를 차단
- 이후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는 반드시 신중하게 받음
- 이후 모르는 사람에게 온 '문자'에 링크는 절대 누르지 말아야 함!
특히 청첩장이라던가 사람의 심리상 누르고 싶게 만드는 문구가 들어있을 수 있으니 주의!
받자마자 끊는 전환데, 로보콜이 아닌 경우
대게 로보콜은 지역번호로 오는데, 핸드폰 번호로 오는 경우는 로보콜이 아닐 확률이 높아요.
- 전화번호 누르고 통화를 누르자마자 잘못 누른 것을 알아서 바로 끊는 경우
- '남자'에게 전화를 걸었는데 받는 사람이 '여자'라서 당황해서 전화를 끊는 경우
- 아주 드물지만 전에 사귀던 사람에게 전화를 하는 경우 (주로 새벽에요 ㅋㅋ)
받자마자 끊어지는 전화 로보콜!
결론을 말하자면 다행히 받자마자 해킹이나 유료결제 피해는 당하지 않아요. 단! 언제 사기성 전화나 문자가 올지 모르니, 혹시 로보콜을 받으셨다면 긴장하시고! 조금 더 주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