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행동 - 도대체 왜 그러는 거니?

짖는 반려견[강아지] 심리- 왜 그러니? 3편(이사 후 짖음)

by 끝까지알아본다 2020. 7. 14.
반응형

  이사를 하고 나서 심하게 짖기 시작하는 반려견. 혹시 짖을 때 달래주고 안아주지 않으시나요? 그런 분이 있으시다면 Stop! 그러한 행동이 반려견의 문제행동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네요.

 

  이번 3편에서는 이사 후, 더욱 많이 짖기 시작하는 반려견들의 심리 및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해요!

 

 

 

 

이사 후, 짖는 반려견

 

 

 

 

문제 상황

  다른 사람들은 반려견이 집에서 짖는 것 때문에 힘들다던데, 우리 아이는 다르다! 아니 달랐다! 집에서 통 짖지 않던 우리 000 씨가 새로운 집으로 이사 온 뒤로 맹렬히 짖기 시작한다. 짖을 때마다 안아도 주고 달래도 봤지만, 점점 심해지는 000 씨의 행동. 새집 증후군이 강아지들에게도 있는 것일까?

 

 

 

반려견의 심리

  모든 동물이 그러하듯 반려견들도 환경 변화에 민감해요. 사람들의 입장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이사는 특히 그렇죠. 생각해보면 저희는 이사하는 이유를 알고 저희가 결정해서 가는 것이지만, 반려견들의 입장에서는 갑자기 잘살고 있던 보금자리가 하루아침에 바뀐 상황인 거죠! 이사 후, 짖기 시작하거나 더욱 격렬하게 짖는 반려견의 행동은 이러한 불안감에서 나오는 감정표현이에요.

 

  잠시 이사 후 반려견의 심리상태를 입장바꿔 생각해볼까요? 어느 날 이사를 가게 된 중학교 3학년생 000의 사례입니다.

 

  "학교를 끝나고 왔더니 부모님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차에 타라고 한다. 도착해보니 우리 집이 아닌데... 낯선 구조, 낯선 동네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거지? 아무리 물어봐도 부모님은 대답해주지 않으신다. 뭔가 문제가 생긴 걸까? 전에 집은 어떻게 된 거지? 여기서 자는 건가? 아니면 잠시 왔나? 나는 누구? 여긴 어디?"

 

 

 

해결 방법

  자, 위의 중학교 3학년 000 씨 사례에서 해결방법은 무엇일까요? 맞아요. 부모님이 이곳이 앞으로 살 보금자리라는 것에 관해서 설명해 주어 불안감을 해결해주면 돼요. 가장 좋은 것은 이사 가기 전에 미리 말해주는 것이겠죠?

 

  마찬가지로, 반려견에게도 이곳이 앞으로 살게 될 보금자리라는 설명을 해주면 문제가 해결돼요! 여유가 된다면, 이사 오기 전에 이사 갈 동네로 미리 산책하러 가는 것이 좋긴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미 이사가 끝난 상태에서 문제 행동이 나와서 오신 것이겠죠?

 

  우선 이사 오기 전에 있던 보금자리와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해요. '아니! 집 구조가 바뀌었는데 어떻게 비슷하게 맞추나요?' 라고 물어보실 수 있지만, 물건들의 사소한 위치들(이사 오기 전에 집에서는 밥그릇 옆에 방석을 깔아주었고, 그 옆에는 장난감들이 있었다. 또 그 옆에는 선반이 있었다.)은 집 구조가 바뀌더라도 맞춰줄 수 있겠죠?

 

  또, 이사를 오고 난 초반에 산책하러 자주 나가는 것도 중요해요. 집 주변에 환경과 장소에 대해서 반려견이 충분히 알아갈 수 있게 시간을 주면, 반려견이 안정감을 느끼고 이제 이 근처가 자신의 생활장소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게 돼요.

 

  마지막으로 반려견과 전보다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중요해요. 이곳이 보금자리라는 인식이 없을 때는 평소와 똑같은 시간 동안 보호자와 떨어져 있어도 더 불안해해요. 마치 중학생 3학년 000 씨 사례처럼, 부모님이 이사 왔다는 말도 해주지 않고, 아이를 내버려두고 외출하면, 000씨도 불안해하겠죠? 현실적으로 출근을 해아하는 보호자들은 지키기 어려운 사항이지만, 반려견이 적응하기 전까지는 주말 동안만이라도 반려견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하면 안 되는 행동

  반려견이 짖을 때, 안아주거나 달래주는 행동은 반려견의 행동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고 해요. 이럴 때는 오히려 반려견과 시선을 맞추고 조용히 지켜보거나, 반려견이 좋아했던 장난감 등을 가져다주는 것이 좋아요. 그러다 짖는 것이 너무 심해질 때는, 간식을 먹게 하여 흥분감을 가라앉히거나 산책하러 나가는 것으로 해결해야 해요.

 

 

 

마치며

  반려견에 대해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정말 책임감을 가지고 그들에 대해 알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또, 우리는 반려견을 위한다고 한 행동인데, 반려견들에게는 다른 의미로 전달되는 사례를 보고 반려견들과 우리의 행복한 동거를 위해서는 공부만이 살길임을 뼈저리게 느끼네요^^

 

 

 

 

짖는 반려견 심리- 왜 그러니? 1편(초인종 손님)

짖는 반려견 심리- 왜 그러니? 1편 반려견을 키우면서 만나는 수많은 문제 중, 짖기만큼 난감하고 곤란한 문제는 손에 꼽을 거에요. 단독주택이 아닌 아파트나 연립주택에서, 시도 때도 없이 짖��

companion-puppy.tistory.com

 

 

짖는 반려견 심리- 왜 그러니? 2편(허공에 힘찬 짖음)

짖는 반려견 심리-왜 그러니? 2편 반려견이 가끔 허공을 보고 짖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이런 질문이나 고민을 주변에 털어놓을 때면, 꼭 '동물들이 귀신을 볼 수 있다' 며 으레 겁을 주시는 분들�

companion-puppy.tistory.com

 

반려견[강아지] 배변 실수, 문제 행동 원인과 해결 방법

반려견[강아지] 배변 실수, 문제 행동 원인과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반려견의 배변 문제에 대해서 포스팅할 거예요. 혹시 반려견을 키우면서 위의 초코와 같은 문제가 있지 않았나요? 자

companion-puppy.tistory.com

 

혼내는 보호자, 반복하는 반려견[강아지] - 올바른 혼내기

혼내는 보호자, 반복하는 반려견 반려견에게 야단칠 때, 풀이 죽어 반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마치 어린아이가 엄마에게 혼이 나듯이 어깨를 축 늘어뜨려 몸을 둥글게 말고 미

companion-puppy.tistory.com

 

반응형